XO Korea/welcome

From OLPC
< XO Korea
Revision as of 08:11, 16 July 2007 by Php5 (talk | contribs)
Jump to: navigation, search

환영합니다 | Portal | XO Korea | Deployment | Content | Hardware | Software | Mesh Network | Ethics | LOS | XO City | Accreditation | Consortium

개요

OLPC 재단은 MIT 대학의 Media Lab의 네그로폰테 교수가 주창한 어린이용 XO 노트북 보급 프로젝트이며, 주로 저개발국 보급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한국을 포함한 선진국은 OLPC 재단의 도움없이도 어린이용 노트북 보급을 자체적으로 추진할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OLPC 재단의 이사진은 Brightstar, eBay, Google, News, Nortel Networks, Quanta Computer, Intel, 그리고 Red Hat 등의 대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XO 노트북 또는 OLPC 노트북이 생소하다면, 무엇보다 먼저 OLPC를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OLPC Korea는 XO 노트북의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개발과 컨텐트 제작 등을 지원하며, 한국에 XO 노트북을 보급하기 위한 비영리 단체 (NGO)입니다. 2007년 7월 현재, 전국 3,000여 주민자치센터 또는 마을정보화센터에 소재한 XO 자치 공동체, 주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16개의 지역 사무소를 운용하며, OLPC Korea 본부는 제주도 중문단지 인근인 예례동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OLCP 재단의 지원없이도 XO 노트북을 보급 및 관리할 충분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지닌 선진국가들 중의 하나이며, OLPC Korea는 한국에서의 노트북 및 관련 기자재의 보급 과 관리,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과 현지화 등이 그 목적입니다. 설립목적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설립헌장을 참조하십시오.

OLPC Korea는 2007년 7월 현재까지 많은 시민들의 자발적 활동과 기부금으로 운영되며, 회계와 업무 집행 과정은 모두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윤리강령을 참조하십시오.

OLPC Korea는 2007년 6월 4일자로 3명의 상근직원과 더불어 시민단체로 출범하였니다. 이 날은 한국 땅을 밟은 최초의 OLPC 노트북인 Beta2 Machine을 OLPC 재단으로부터 배달받은 날이기도 합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메일 (office@olpckorea.org) 또는 talk page를 이용해 주십시오.

활동

OLPC Korea의 활동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제한된 인력으로 인해, OLPC Korea의 활동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서는 영문으로 작성하였으며, 현재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XO 노트북: 초등학교 및 유치원

노트북 및 서버

세계 10억명의 어린이에게 노트북을 보급하는, 사상 유례가 없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OLPC에서, OLPC Korea의 활동은 한국에 해당 분량의 노트북 보급을 담당하며, 2010년까지 한국의 모든 초등학교와 유치원에 XO 노트북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XO 노트북 보급: 약 500만대
  2. XO 스쿨서버 보급: 약 5만대

XO 노트북 및 서버의 학교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학교을 참조하십시오.

노트북용 컨텐트 및 관련 소프트웨어

액티비티: 액티비티란 기존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아래 목록은 액티비티에 관한 일반적 사항들을 다루는 페이지들입니다.

액티비티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서버용 컨텐트와 관련 소프트웨어

스쿨서버란 노트북을 위한 무선 인터넷 게이트웨이, 데이터베이스 서버, 컨텐트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이며, 대략 20~100대의 노트북당 한 대의 서버가 할당됩니다.

현재, 스쿨 서버는 아래 문서에 의해 설명됩니다:

참고

한국에서의 XO 노트북 및 서버의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학교를 참조하십시오.

XO 노트북: 지역공동체

지역 또는 마을 공동체를 대상으로 XO 노트북을 보급합니다. 주민자치센터 사업과 마을정보화 사업으로 구축된 전국의 각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와 마을정보화센터를 중심으로 학부모들와 기타 시민들이 모여, 자신들과 자녀들에게 필요한 컨텐트와 액티비티 개발에 참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 XO 노트북 (Large) 보급: 약 500만대
  2. XO 공동체 서버의 보급: 약 5만대

XO 노트북 및 서버의 지역공동체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지역공동체지역 공동체 사업을 참조해 주십시오.

노트북용 컨텐트 및 관련 소프트웨어

성인들을 위한 교육 및 레저용 컨텐트와 액티비티 개발입니다. 액티비티 목록지역 공동체를 위한 액티비티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서버용 컨텐트와 관련 소프트웨어

각 마을 단위로 할당된 50,000여 공동체 서버는 기존의 읍면동 사무소의 기능과 공동체 게시판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마을 또는 지역 공동체에 배치될 5만여 공동체서버 각각에 포함되는 소프트웨어와 컨텐트 목록은 지역 공동체 서버의 컨텐트와 소프트웨어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통신

주민자치센터의 XO 공동체 서버로 구성되는 무선통신망입니다. 노란색 점이 서버 위치이며,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것은 해당 서버의 무선 통신권역입니다.

XO 노트북: 중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크기가 확장된 XO 노트북을 보급하는 사업입니다. 2009년부터 보급될 예정이며, 2008년 말에 시험적인 목적으로 일부가 보급됩니다. 그 전에 XO 노트북을 구매하는 학교에는 기존의 XO 노트북과 큰 사이즈의 USB 두루마기 타입의 접는 키보드가 제공됩니다.

노트북 및 서버

예상되는 총 보급 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XO 노트북 (Large) 보급: 약 500만대
  2. XO 스쿨서버의 보급: 약 10만대

XO 노트북 및 서버의 학교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학교을 참조하십시오.

노트북용 컨텐트 및 관련 소프트웨어

중고등학교용 컨텐트는 특히 미국과 캐나다에 소재한 일부 대학 진학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액티비티 목록중고등학생을 위한 액티비티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서버용 컨텐트와 관련 소프트웨어

중고교 서버는 중고교의 전체 교과 과정을 담을 예정입니다. 이로써, 학사관리는 물론 교수업무 중 상당량을 서버 기능이 대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고등학교에 배치될 10만여 스쿨서버 각각에 포함되는 소프트웨어와 컨텐트 목록은 중고교 서버의 컨텐트와 소프트웨어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통신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XO 스쿨서버로 구성되는 무선통신망입니다. 오렌지색 점이 서버 위치이며, 오렌지색 원으로 표시된 것은 해당 서버의 무선 통신권역입니다.

XO 노트북: 대학

대학생을 대상으로 크기가 확장된 XO 노트북을 보급하는 사업입니다. 2009년부터 보급될 예정이며, 2008년 말에 시험적인 목적으로 일부가 보급됩니다. 그 전에 XO 노트북을 구매하는 학교에는 기존의 XO 노트북과 큰 사이즈의 USB 두루마기 키보드가 제공됩니다.

노트북 및 서버

예상되는 총 보급대수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O 노트북 (Large) 보급: 약 400만대
  2. XO 스쿨서버의 보급: 약 8만대

XO 노트북 및 서버의 학교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학교을 참조하십시오.

노트북용 컨텐트 및 관련 소프트웨어

액티비티 목록대학생용 액티비티들의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서버용 컨텐트와 관련 소프트웨어

대학서버는 대학의 전체 교과 과정을 담을 예정입니다. 이로써, 학사관리는 물론 교수업무 중 상당량을 서버 기능이 대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학에 배치될 8만여 스쿨서버 각각에 포함되는 소프트웨어와 컨텐트 목록은 대학 서버의 컨텐트와 소프트웨어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통신

대학교의 XO 스쿨서버로 구성되는 무선통신망입니다. 파란색 점이 서버 위치이며, 파란색 원으로 표시된 것은 해당 서버의 무선 통신권역입니다.

XO 노트북: 관공서 및 공공기관

공공기관에 보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존의 컴퓨팅 및 통신 환경을 XO 노트북과 서버, 그리고 메쉬 네트워크로 교체함으로써, 연간 수천억원의 국가재정이 절약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적 효용을 참조하십시오.

노트북 및 서버

예상되는 총 보급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XO 노트북 (Large) 보급: 약 100만대
  2. XO 정부서버의 보급: 약 2만대

XO 노트북 및 서버의 관공서의 노트북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정부기관을 참조하십시오.

20,000여 서버들의 위치 및 관련 기관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정부 및 지자체 서버의 위치와 소속기관을 참조하십시오.

노트북용 컨텐트 및 관련 소프트웨어

OLPC Korea는 65,000여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 기능을 5,000여 독립적인 기능으로 압축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는 2009년 말이면, 현재의 정부 기능 중 50% 이상이 웹 상에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액티비티 목록정부 액티비티들의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서버용 컨텐트와 관련 소프트웨어

20,000여 정부서버 각각에 담길 컨텐트는 정부 서버에 담길 컨텐트 및 소프트웨어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통신

정부기관의 XO 정부서버로 구성되는 무선통신망입니다. 초록색 점이 서버 위치이며, 초록색 원으로 표시된 것은 해당 서버의 무선 통신권역입니다.

XO 노트북: 비즈니스

OLPC Korea는 XO 노트북의 사양과 크기를 조절한 비즈니스 용도의 노트북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대략 1,000만대 가량 배포할 것을 기대하며, 전국이 완전한 무선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것입니다.

노트북 및 서버

  1. XO 노트북 (Large) 보급: 약 1000만대
  2. XO 비즈니스 서버의 보급: 약 20만대

XO 노트북 및 서버의 시장 보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XO 노트북 보급 - 지역공동체를 참조하십시오.

노트북용 컨텐트 및 관련 소프트웨어

OLPC Korea는 유엔 표준 상품 및 서비스 분류 (UNSPSC)에 따른 150,000여 산업 기능 각각에 대해, 프로그래밍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는 2009년 말이면, 현재의 시장 기능 중 50% 이상이 웹 상에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액티비티 목록비즈니스 액티비티들의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서버용 컨텐트와 관련 소프트웨어

OLPC Korea는 오픈소스 공동체 정신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방식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험적인 수준에 불과하며, 50% 지분은 공동체가, 나머지 50%는 사적으로 소유하는 기업형태로 대략 20~30년간의 시험 운용 과정을 통해 새로운 기업 형태에 관한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이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200,000여 비즈니스 서버 각각에 담길 컨텐트는 비즈니스 서버에 담길 컨텐트 및 소프트웨어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10 XO폰

XO 폰은 비즈니스용의 XO 노트북 (Large) 배포와 더불어 소개될 예정이며, XO 노트북과 통신망을 공유하는 $10 Wifi 폰입니다. 이 폰들은 스스로 Mesh 중계기능을 수행하므로, 한국 전역의 Mesh Network 환경을 보다 강화할 것입니다.

2008년 상반기에 필드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2010년까지 대략 4,000만대 정도가 배포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