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PC Korea

From OLPC
Jump to: navigation, search
  한글 | English HowTo [ID# 115257]  +/-  
This article is a stub. You can help the OLPC project by expanding it.
현재 상태: 주황
    주황    
지금은 관심 표명 상태입니다

Korea, each of Republic of Korea (South Korea) and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North Korea), is not currently an OLPC country. The status of South Korea is orange and North Korea's is gray. This page mainly refers to Republic of Korea. In Republic of Korea, volunteers and private groups for OLPC have been active.

OLPC 프로젝트 자체는 민간 운동으로서 수많은 자원봉사와 후원으로 지지되고 있으나, 각 국가에서 OLPC 사업의 실행은 민간 차원이 아니라 정부 차원의 국가 사업으로서 수행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OLPC 사업은 아직 실행되고 있지 않으며, 공식적인 OLPC 진행 상태는 '주황색(orage)'으로 교육 당국의 공식적인 관심 표명이 있는 수준을 뜻합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아직 OLPC 프로젝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OLPC 진행 상태는 '회색(gray)'으로 아직 공식적인 접촉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교섭 및 진행 과정은 OLPC 재단과 해당 국가의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며 민간 영역이 아닙니다. 국가별 OLPC 진행 상태는 Map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OLPC Korea는 특정 단체나 활동의 명칭이 아니며,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단지 OLPC in Korea의 의미입니다. 초기에 특정 모임의 명칭으로서 "OLPC Korea"가 차용된 적이 있어 예전에 작성된 일부 문서에는 혼란된 표현이 아직 남아 있으나, 현재는 명확히 구분되어 사용됩니다.

이 문서는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서술됩니다.

대한민국

OLPC 진행 상황

대한민국에서는 OLPC 사업은 아직 실행되고 있지 않으나, 이미 여러차례 언론 보도를 통하여 OLPC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고 개인 차원의 자원봉사자 및 민간 차원의 자발적인 움직임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자원봉사자들이 OLPC 위키와 웹사이트 www.laptop.org의 한글 번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OLPC 진행 상태는 교육 당국의 공식 회신이 있는 수준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의 교육 당국은 교육인적자원부입니다.

OLPC 관련 언론 보도

2008년 1사분기

2007년 4사분기

OLPC 관련 단체·모임·활동

XO Korea

OLPC 위키와 웹사이트 www.laptop.org 한글 번역의 최초 작업은 XO Korea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2007년말까지 대부분의 한글 번역은 XO Korea의 성과입니다.

현재의 활동 상태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XO Korea 문서에서 인용한 소개말입니다.

XO Korea는 OLPC를 한국에 적용하는데 동의하는 일부 시민들이 주축이 된 비영리 비조직 활동으로, OLPC 재단과 관계없이 자체적으로 구성한 프로젝트입니다. 먼저 한국에 적용하고, OLPC 재단 측의 비공식 권고를 참조하여, 향후 북한에 적용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중문단지 인근에 XO Korea 모임터가 있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현재까지 공식적인 OLPC 사업은 진행되고 있지 않으며, 그밖의 관련 활동도 알려진 내용이 없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교육 당국은 내각 교육성입니다.


해외동포

중국 연변, 러시아 연해주, 우즈베키스탄와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등 해외 일부 지역에도 한국어/조선어 사용 지역이 존재합니다만, 아직까지 해당 지역의 OLPC 활동은 알려진 내용이 없습니다.

아울러, OLPC 사업은 국가 단위로 실시되므로 이 지역의 활동은 기본적으로 해당 국가의 활동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 항목은 단지 참고용입니다.

연변조선족자치주

중국 길림성에 속해 있는 자치주이며, 이곳에서는 '조선족'으로 지칭됩니다. OLPC 관련 정보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참고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지역

이곳에서는 '고려인'으로 지칭되며 주로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연해주에 거주하는데, 각각 자치주는 형성하고 있지 않습니다.


OLPC 위키와 웹사이트의 구성

OLPC 위키와 웹사이트는 위키백과등처럼 국가 또는 언어별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형태가 아니라, 하나의 다국어판 사이트가 여러 언어로 '번역'되는 구조입니다. 이 위키는 OLPC가 제공하는 "커뮤니티 채널"로 규정되었으며,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문서 상단에 안내문이 표시되는 문서들은 OLPC 운영진이 관리하는 문서들로서 OLPC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최근 자원봉사자의 작업물과 OLPC 제공 자료가 분별되지 않고 있으므로, 공식 자료로 활용할 경우에는 보다 면밀한 주의를 요합니다.)


이 문서에 대하여

이 문서는 OLPC Wiki의 대한민국 'Country Page'이며, 앞으로 대한민국이 OLPC 국가가 된다면 (즉 OLPC가 규정한 바와 같이 국가 차원의 사업으로서 OLPC가 도입되면), 공식 OLPC 사업에 대한 문서로 재구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는 잠정적으로 대한민국내 OLPC 관련 정보를 전반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내 개별 활동들에 대해서는 각각의 고유 문서들을 참조하십시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