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머신

From OLPC
Jump to: navigation, search


  This page is monitored by the OLPC team.
  번역근원 2B1: The Children's Machine 원문  
  english | deutschespañol日本語portuguêsfrançais   +/- 차이  
Green and white machine.jpg

“아이마다 노트북을”에서 발췌하여 이 아이들의 머신을 소개하자면, 세계에서 가장 소외된 지역들의 가난한 아동들을 위해 개발된 학습 도구입니다. 이 노트북은 탁월한 재능과 수십 년간의 현장 경험을 지닌 산업과 학계 전문가들의 비영리 인도주의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외형과 기능의 독특한 조화입니다; 유연하고, 에너지 효율이 극히 우수하며, 응답성과 견고성이 뛰어난 이 기계는 저개발국의 기술 격차를 수십 년 이상 줄이고, 그 아동들의 교육 내용과 품질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어떤 노트북과도 다른 노트북 XO

이 토트북은 단지 오늘날 노트북의 생산 비용을 줄인 물건이 아닙니다; 우리는 개인용 컴퓨터의 아키텍처, 즉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디스플레이를 완전히 새롭게 구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어떤 노트북과도 다른 노트북, 이 노트북은:

  • XO는 포장박스를 벗어나는 즉시 스스로 메쉬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각 머신은 중단없이 무선 라우터로 역할합니다. 지구의 가장 소외된 지역의 아이들- 교사와 가족들 역시-은 서로에게, 그리고 인터넷에 연결될 것입니다.
  • 7.5 인치, 1200×900 픽셀, TFT 스크린 및 현재 출시된 95%의 노트북들 보다 높은 해상도 self-refreshing (200 DPI) 디스플레이. 이중 디스플레이 모드: a transmissive, 컬러 코드, 그리고 햇빛 아래서도 선명한 reflective, 고해상도 모드. 두 모드 모두 저전력 소비: transmissive 모드는 1 와트만 소비하는며, 이는 일반적인 LCD 전력소비의 1/7에 불과합니다; reflective 모드는 단지 0.2 와트만 소비합니다.
  • 이 노트북은 선택적으로 CPU 동작을 정지시키는데, 이로써 전력 소비를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이 노트북은 보통 2와트 이하만 소비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노트북 전력소비의 1/10에 불과하며, 더우기 인력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력 공급을 받지 못하는 전세계 5억 아동들에게 혁신적인 진보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자유소프트웨어

비용을 줄이면서 동시에 성능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이 노트북은 과도한 코드의 부하를 피하고 있는데, 이러한 코드 부하는 오늘날 노트북들이 직면한 clumsiness, 비신뢰성 그리고 생산비용 증가의 원인입니다. 우리는 오늘날 시장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노트북들보다 신속히 부팅하고, 어플리케이션 간 전환이 가볍게 이뤄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노트북은 오픈소스 머신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자유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아이들 모두가 프로그래머가 되기를 희망하지는 않지만, 또한 아이들의 상상력을 결코 제한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마음대로 자신의 머신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똑 같은 이유로 오픈 다큐먼트 포멧을 이용합니다: 투명성은 힘을 줍니다. 아이들과 교사들은 그들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컨텐츠를 마음껏 수정하고, 재발명하고, 재적용할 것입니다.

제1세대 머신의 핵심 부품들은 400Mhz AMD Geode 프로세서, 128MB 램, 512MB SLC 낸드 플래시 메모리입니다. 기본 운영시스템은 “skinny” 페도라 리눅스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협동적인 학습과 교육을 지원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활동은 교사와 아이들의 지원 네트워크와 더불어 진행되며, 따라서 학습은 혼자 고립된 노력이 아닙니다.

특징들

비디오/스틸 카메라, 3개의 외부 USB2.0 포트와 SD-카드 슬롯 이 노트북은 VOIP를 지원하며, (지역적으로 또는 전세계적으로) 사용자들을 연결합니다. CSound는 대단히 강력하고 유용한 작곡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종류의 오디오 코덱들을 지원합니다 (또한, 메쉬 네트워크를 통한 협동 연주). 마이크로폰은 내장형이며, mic-in 잭과 더불어, 또 하나의 독특한 특징을 제공합니다: “센서 입력” 모드. 아이는 집에서 만든 데이터 센서를 끼워서, 가령, 이 노트북을 온도계나 oscilloscopes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외형

Green-and-white-e-book.jpg

처음부터 디자인이 중요했습니다: 크지도, 무겁지도, 약하거나, 보기 흉하거나, 위험하거나, 따분해서는 안됩니다. 또 다른 주안점은 시각적 독특함입니다. 부분적으로, XO의 의도된 사용자에게 적합하게 디자인되었지만, 또한 눈에 띄는 외형은 암시장에서의 거래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 노트북의 정체성과 의도된 사용자에 대해 어떤 실수도 없습니다.

XO는 교과서 크기이며, 도시락보다 가볍습니다. 유연한 디자인과 "변형 (transformer)" 힌지로 인해, 이 노트북은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표준 노트북 용도, e-북 독서, 그리고 게임.

이 노트북의 가장자리는 둥글고, 일체형 손잡이는 아이 손 크기에 맞으며, 키보드는 방수 rubber-membrane 재질입니다. 이중모드 디스플레이와 매우 넓은 터치패드는 포인팅은 물론 그림 그리기와 글쓰기도 지원합니다.

신뢰성과 안전성

XO는 유럽연합의 RoHS Directive에 따라, 어떤 위험 물질도 포함하지 않습니다. NiMH 배터리에는 중금속이 없을 뿐 아니라, 재충전 가능 횟수를 향상했으며, 자동차 배터리와 같은 다른 충전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집에서는 손으로 XO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동안, 학교 전력을 이용해 아이들의 추가배터리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경험상 노트북의 가장 취약한 구성요소는 하드 드라이브와 내부 커넥터입니다. 그러므로, XO에는 망가질 수 있는 하드 드라이브가 아예 없으며, 내부 케이블도 둘 뿐입니다. 보다 튼튼함을 위해, 이 머신의 플라스틱 표면은 2mm 두께인데, 일반적인 노트북의 그것은 1.3mm입니다. 메쉬 안테나는 일반적인 노트북보다 월등히 뛰어나며, 내부적으로 보호되고 있는 USB 포트를 다시 외부에서 감싸는 방식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역시 내부 "범퍼"로 보호됩니다.

예상되는 제품 수명은 최소 5년이며, 이를 위해, 이 머신의 공장에서의 파괴 테스트와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현장 테스트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진짜 컴퓨터

일부 컴퓨터 산업 종사자들은 이 노트북을 이것저것 제거한 장난감 정도로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들의 “진짜 컴퓨터를 구매할 것을” 요청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비영리 활동으로, 우리는 세상의 아이들이 손을 뻗어 닿을 수 있는 물건을 만들었습니다. Laptop.org에서 코멘트와 비평은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