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 korea/organization

From OLPC
Jump to: navigation, search
(South) Korean flag

환영합니다 | 포탈 | 한국 OLPC | 노트북 보급 | 컨텐트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네트워크 | 윤리강령 | LOS | XO 시티 | 인증 | 컨소시엄

  • 하기 내용은 초안 draft 입니다.

OLPC Korea는 사단법인 생명과 평화의 길 등 다양한 시민단체들과 정부 기관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오픈소스 공동체의 참여에 기초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기존의 각종 단체나 조직들과는 대단히 상이한 구성과 운영 방식을 채택할 것입니다. 이는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기능을 도모하고 (경박단소), 모든 참여자가 곧 집행위원이라는 OLPC 철학의 연장입니다. 조직 구성의 특징은;

  1. 인적 구성보다는 시스템 작동에 기초합니다. 조직 구성도 상의 많은 직책들이 사람이 아니라, 단 몇 줄의 코드 (code)에 의해 동작합니다.
  2. 상향식 (bottum up) 의사결정 시스템: 집행부를 구성하는 인적 자원에 의한 대의제 의사결정시스템보다는 전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의사 결정시스템을 지향하며, 집행부는 단지 이러한 의사 결정시스템의 유지 관리에 집중합니다.
  3. 최소인원: 급여를 지급받는 전체 임직원의 수는 유사한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조직 또는 기관의 인원 수에 비해 1/10 이하입니다. 심지어 OLPC Korea는 프로젝트 추진과 운용에 투입되는 인적 및 물적 자원의 규모를 유사 기관의 1/100 수준으로 줄이려 힙니다. 이는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투입자원 (또는 생산비용)은 1/10 수준에 불과한 OLPC 노트북 개발 철학의 연장입니다.

Organization.gif

이사회

이사회는 OLPC Korea 컨소시엄 참여업체의 대표자, 15개 광역자치단체 교육청 수장, 교육인적자원부를 대표하는 1인, 15개 광역 지역모임의 대표,일부 시민단체 대표, 일부 연구기관 대표, 일부 공익기관 대표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OLPC Korea의 활동과 관련된 주요한 의사 결정에 참여합니다. 모든 이사회 임원은 무급직입니다.

의장

전국의 10,000여 OLPC 풀뿌리 공동체의 참여자는 직접 투표에 의해 의장 1인과 사무국장 1인을 선발합니다. 공동체 참여자는 차등화된 투표권 (differentiated votes)을 행사하며, 각 개인이 가질 수 있는 투표권의 수는 1~10 사이입니다. 투표권은 각 참여자의 공동체에 대한 공헌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매년 갱신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OLPC Korea 의사결정시스템을 참조하십시오.

의장은 대외적으로 OLPC Korea를 대표하며, OLPC Korea가 수행할 장기적 과제를 설정하고, 모든 계약 또는 협약 체결의 주체입니다. 또한, 의장은 공동체 참여자가 따라야 할 윤리 강령을 제작 및 배포하고, 윤리 위반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합니다.

윤리팀장

오픈소스 공동체 그리고 XO 노트북 관련 프로젝트 참여자의 윤리 규정을 제작 및 배포하고, 그 준수 여부를 관리 감독합니다. 시스템이 아니라 인적자원이 투입되는 직책입니다.

윤리코드에 관한 내용은 윤리코드를 참조하십시오.

사무국장

OLPC 공동체 참여자의 직접 투표에 의해 선출되며, OLPC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실무를 통괄합니다. 또한, 의장이 설정한 장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중단기 실행 계획을 작성합니다.

지역모임 지원팀장

전국을 포괄하는 읍면동 풀뿌리 지역모임은 OLPC Korea의 중추입니다. 15개 광역 자치단체별 지역 모임의 구성과 운영을 지원합니다. 제주지역 모임이 역할 모델이며, 2007년 하반기까지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수준의 지역모임이 구성되고, 2008년 하반기까지 읍면동 수준의 지역모임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Local Support Team 1. Seoul 2. Incheon 3. Daejeon 4. Gwangju 5. Daegu 6. Ulsan 7. Busan 8. Gyeonggi
9. Gangwon 10. Chungnam 11. Chungbuk 12. Gyeongbuk 13. Jeonbuk 14. Jeonnam 15. Gyeongnam 16. Jeju

컨소시엄 총괄팀장

XO 노트북 컨소시엄 지원팀장

XO 노트북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제작, 보급을 담당하는 기업체/연구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그 업무를 지원합니다. 특히, OLPC Korea는 청소년 및 일반인을 위해, 기존 XO laptop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8.9인치, 11.1인치 와이드 방식으로 변경하고, 키보드 크기를 확장한 Larger OLPC의 프로토 타입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한국에서만 약 3,000만대의 XO laptop 및 Larger OLPC가 배포될 것으로 예상되며, 각 지역별, 기관별 배포 일정 등은 XO 노트북 배포를 참조하십시오.

참여 기업/기관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XO 노트북 및 서버관리 컨소시엄 지원팀장

2010년까지 대략 3,000만대 전후의 배포가 예상되는 XO 노트북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백본망을 구성하는 약 100만대의 서버들에 대해 배포, 설치, 유지, 관리, 보수,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업체/연구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그 업무를 지원합니다. 학교, 정부, 시장 영역 등에 배치될 약 100만 여 서버들의 사양, 배포 위치, 탑재된 소프트웨어와 컨텐트, 무선 중계기능, 백본망 등은 XO 메쉬 네트워크를 참조하십시오.

서버의 종류는 정부 서버, 비즈니스 서버, 학교 서버 등을 참조하십시오.


참여 기업/기관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XO 메쉬폰 컨소시엄 지원팀장

기존의 유무선 통신 단말기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는 WiFi/WiMax Mesh 무선통신 휴대형 전화기의 개발, 제작 및 보급을 담하는 기업체/연구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그 업무를 지원합니다. 메쉬폰은 XO 노트북의 무선 통신 기능만을 뽑아 휴대형 단말기 형태로 제작하는 프로젝트로, 전국적인 메쉬 네트워크의 단말기(및 중계기) 밀집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통신망의 성능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통신료가 기존 휴대폰 통신 요금의 1/10 수준으로 저렴하므로, 2010년까지 한국에서만 대략 4,000만대 가량이 배포될 것으로 추정합니다.

참여 기업/기관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XO 스마트폰 컨소시엄 지원팀장

XO 노트북을 스마트폰 형태로 개발, 제작 및 보급할 기업체/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그 업무를 지원합니다. XO 노트북의 스마트폰 변환 제품은 2010년까지 한국에서만 대략 1,000만대 가량이 배포될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 스마트폰의 역할 모델은 애플사의 아이폰입니다.

참여 기업/기관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신 네트워크 컨소시엄 지원팀장

크고 작은 XO 노트북, WiFi/WiMax Mesh 무선통신 휴대형 전화기, 그리고 XO Smartphone 사용자에게 음성 및 화상 통신, 웹 접속, DNS 등과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기업체, 기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그 업무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XO laptop 또는 XO laptop에 기반한 기타 단말기의 총 수는 2010년까지 한국에서만 약 8,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여 기업/기관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컨텐트 지원팀장

Content Jam의 주관자이며, 오픈소스 공동체 속에서 XO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특정한 컨텐트 제작을 요청하고, 제작된 컨텐트를 모니터링합니다. 또한, 부적절한 컨텐트의 차단 등과 같은 강제적 조치를 실행합니다.

요구되는 컨텐트 제작에 참여할 대상자의 선정과 자금 집행 과정 등을 모니터링하며, 그 과정의 건전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컨텐트 지원팀이 관리하는 컨텐트의 목록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지원팀장

Software Jam의 주관자이며, 공동체 참여자들에 의한 소프트웨어 제작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부적절한 소프트웨어의 차단 등과 같은 강제적 조치를 실행합니다.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제작에 참여할 대상자의 선정과 자금 집행 과정 등을 모니터링하며, 그 과정의 건전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소프트웨어 지원팀이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의 목록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하드웨어 지원팀장

Hardware Jam의 주관자이며, 공동체 참여자들에 의한 하드웨어 제작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특히 주파수 도용이나 접근이 금지된 네트워크 자원 이용과 부적절한 하드웨어의 차단 등과 같은 강제적 조치를 실행합니다.

요구되는 하드웨어 제작에 참여할 대상자의 선정과 자금 집행 과정 등을 모니터링하며, 그 과정의 건전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하드웨어 지원팀이 관리하는 하드웨어의 목록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OEA 지원팀장

Open Enterprise Architecture는 OLPC Korea가 가장 집중하는 영역입니다. OEA 지원팀장은 OEA 구성과 관련된 전 과정을 관리 감독하며, 시스템이 아니라 항상 인적 자원이 투입되는 직책입니다.

OEA 지원팀이 관리하는 컨텐트의 목록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LOS 지원팀장

Learning Outcome Statements는 각 교과과정별, 직종별, 산업 부문별, 기관 및 부서별 종사자가 익혀야할 지식 수준 또는 학습 목표를 기술한 일련의 목록들입니다. 가령, 재무분석사라는 직종에 종사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은 재무분석사 학습 목표에 기술됩니다.

LOS가 작성되는 각 부문의 목록은 Learning Outcome Statements를 참조하십시오.

기획사업 총괄팀장

기획사업팀은 오픈소스 공동체 활동을 통해, 주로 정부가 진행하는 5년 또는 10년 이상의 장기적이고 국가적 규모의 프로젝트 진행을 지원합니다.

e-Business 지원팀장

오픈소스 공동체 속에서, 그리고 XO 노트북과 서버 네트워크라는 물리적 토대 위에서, 정부가 진행하는 시장경제 선진화 프로젝트의 진행을 지원합니다. 특히, e-Business 지원팀은 UNSPSC (UN Standard Product & Service Classification) 분류에 따라, 전체 산업 구조를 100,000여 하부 섹터로 나누고, 각 섹터 별 하나씩의 오픈소스 형 기업체 설립을 지원할 것입니다. OLPC Korea가 진행하는 OLPC 프로젝트 지원 컨소시엄이 그 대표적인 예로, 특정 기업의 설립과 운영에 관한 각종 정보화 기반을 오픈소스 공동체가 제공하고, 그 운영은 사적 기업이 담당하며, 해당 기업의 소유권을 오픈소스 공동체와 사적 기업이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이 팀의 수행 과제는 OLPC Korea 시장경제 시스템을, 현재 진행과정은 시장선진화 지원 프로젝트를 참조하십시오.

e-Government 지원팀장

오픈소스 공동체 속에서, 그리고 XO 노트북과 서버 네트워크라는 물리적 토대 위에서, 행정자치부의 전자정부 프로젝트 추진을 지원합니다.

이 팀의 수행 과제는 OLPC Korea 정부 시스템을, 현재 진행과정은 전자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참조하십시오.

e-School 지원팀장

오픈소스 공동체 속에서, 그리고 XO 노트북과 서버 네트워크라는 물리적 토대 위에서, 교육인적자원부의 디지털교과서 프로젝트 추진을 지원합니다.

이 팀의 수행 과제는 OLPC Korea 교육 시스템을, 현재 진행과정은 e-School 지원 프로젝트를 참조하십시오.

e-Assembly 지원팀장

오픈소스 공동체 속에서, 그리고 XO 노트북과 서버 네트워크라는 물리적 토대 위에서, 각 마을 단위 풀뿌리 공동체의 의사결정 시스템 구성을 지원합니다.

이 팀의 수행 과제는 OLPC Korea 정책결정 시스템을, 현재 진행과정은 풀뿌리 의사결정시스템 지원 프로젝트를 참조하십시오.

e-Justice 지원팀장

오픈소스 공동체 속에서, 그리고 XO 노트북과 서버 네트워크라는 물리적 토대 위에서, 주민 참여형 사법시스템의 개발을 지원합니다.

이 팀의 수행 과제는 OLPC Korea 사법 시스템, 현재 진행과정은 e-School 지원 프로젝트를 참조하십시오.

XO-City 지원팀장

XO 노트북과 서버, 무선 중계기, 무선 와이파이/와이맥스 폰이라는 물리적 유비쿼터스 환경과 이를 발판으로 새로이 구성되는 산업시스템, 주거시스템, 교육시스템, 의료시스템, 문화시스템 등을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지원합니다.

이 팀의 수행 과제는 XO City, 현재 진행과정은 Progress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