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 Korea/introduction

From OLPC

Jump to: navigation, search
  한국어 | english HowTo [ID# 263342]  +/-  
(South) Korean flag

환영합니다 | 포탈 | 한국 OLPC | 노트북 보급 | 컨텐트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네트워크 | 윤리강령 | LOS | XO 시티 | 인증 | 컨소시엄

Contents

B1 machines

OLPC 노트북이란?

OLPC 재단은 MIT 대학 Media Lab의 공동 창설자이자 소장이었던 Nicholas Negroponte 교수가 주창한 어린이용 XO 노트북 보급 프로젝트이며, 주로 저개발국 보급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는 개발 중인 노트북의 사양이 뒤떨어지거나, 단지 값이 싸서가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선진국은 OLPC 재단의 도움없이도 어린이용 노트북 보급을 자체적으로 추진할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OLPC Korea는 OLPC 재단의 이상 (idea)를 계승하지만, 그 존재는 독립적이며, 자체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OLPC Korea 처럼 세계 각 국가, 각 지역마다 독립적으로 설립 및 운용되는 풀뿌리 공동체의 탄생은 OLPC 재단이 적극 고무하는 바 이기도 합니다.

XO 노트북은 컴퓨팅 역사의 한 획을 긋는 여러가지 혁신적인 기술이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Nicholas Negroponte 교수가 의장인 OLPC 재단의 이사회는 Brightstar, eBay, Google, News, Nortel Networks, Quanta Computer, Intel, 그리고 Red Hat 등 세계적인 IT 기업들의 대표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XO 노트북 또는 OLPC 노트북이 생소하다면, 무엇보다 먼저 OLPC를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이 사이트는 한국어 버전을 지원합니다. 또한 OLPC 노트북이란? 페이지에서 OLPC 노트북 (XO)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인 특성을 설명합니다.

좌측의 검색 창을 이용하면, OLPC 노트북 개발의 전 과정에 관한 방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의 대부분이 OLPC Korea 제주 모임의 노력으로 이미 한글화되었습니다.

OLPC의 철학이란?

OLPC 재단 및 OLPC Korea가 지향하는 바는 다음 사항들을 포함합니다.

  1. 24시간 웹에 접속되는 노트북 컴퓨터의 보급은, 경제 규모에 따라 각 국가 별로 상이한 정보 접근 기회를 평준화하여, 전 세계 누구나 충분한 교육 기회를 갖게 합니다.
  2. OLPC는 기성 지식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기회의 제공합니다. 현재의 교육 시스템은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 또는 주입하는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OLPC 노트북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양 측면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구성주의 교육철학이 주장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게임을 예로 들면, 이미 만들어진 게임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참여자들이 협동을 통해, 특정한 게임을 만들고, 더불어 이 게임을 즐기는 방식입니다. 즉, 생산자가 곧 소비자며, 개발자가 참여자입니다. OLPC는 유치원 어린이들도 쉽게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eToy,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퀵,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을 위한 전문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선 등을 제공합니다. OLPC 노트북에 탑재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파이선으로 작성되며, SUGAR User Interface도 그러합니다.
  3.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개인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OLPC 노트북은 하드웨어 적으로나 소프트웨어 적으로 항상 여럿이 더불어 하는 활동을 강조합니다. 하드웨어의 메쉬 네트워크는 특히 이 기능을 강조하며, 노트북 화면에는 이웃하는 다른 노트북들의 존재가 표시됩니다. OLPC 노트북의 사용자는 지리적으로 자신의 주변 (대개 반경 2km 이내)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과 채팅, 화상 통신, 게임 등 다양한 협동 활동을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합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온라인 상의 협동 활동은 지리적 한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한국의 어린이가 아프리카 또는 유럽의 어린이와 더불어 협동적인 프로그램 개발, 컨텐트 제작, 뉴스 제작, 또는 방송용 비디오 제작 활동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웹 브라우징과 같은 극히 개인적 활동도 더불어 수행하는 공동체의 활동 중 하나로 포괄되며, 사회적 네트워킹은 OLPC의 이념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모든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항상 고려해야할 대 전제입니다.
  4. 생산자가 곧 소비자가 되는 생산소비자는 OLPC 활동이 가져올 문화적 혁신입니다. OLPC 노트북에 탑재될 모든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 방식이며, GPL2 라이선스에 따라 누구나 자유롭게 수정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OLPC 노트북은 사용자가 자신의 노트북 상에서 구동되는 모든 프로그램의 소스에 곧 바로 접근할 수 있는 권리와 기회를 부여하는 최초의 컴퓨터입니다.
  5. 대의제 또는 간접적 의사 표현이 아니라,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주의는 OLPC 프로젝트가 낳을 또 하나의 중요한 효과입니다. 하나의 국가, 사회, 또는 지역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24시간 웹에 접속된 노트북을 항상 휴대하는 것은 보다 민주적인 의사 결정 시스템을 구현하기에 충분한 물리적 토대가 됩니다.

OLPC Korea란?

B2 machines

한국은 OLCP 재단의 지원없이도 XO 노트북을 보급 및 관리할 충분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지닌 선진국가들 중의 하나이므로, OLPC 재단은 한국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OLPC Korea는 이러한 빈 자리를 메우려는 시도이며,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공헌에 대해 일선 학교로부터 어떤 종류의 보상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모임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일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시작된 비영리 조직이며, 오픈소스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XO 노트북의 전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07년 7월 현재, 이 모임은 한국에서 XO 노트북과 관련된 유일한 지역 모임으로, OLPC 재단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개발과 컨텐트 제작 등에 참여하고, 세계 각지에서 매일같이 새로이 개발 및 공개되고 있는 XO 노트북용 소프트웨어와 컨텐트의 번역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에서의 XO 노트북 보급과 이용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OLPC Korea 사무실은 제주도 서귀포시 중문단지 인근인 예례동에 소재한 공익시설의 한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7년 현재 제주모임은 OLPC 프로젝트와 관련한 업무 측면에서 전국을 포괄하는 대표 단체의 구성은 물론이고, 제주모임과 그 성격이 동일한 15개 광역자치단체 각각의 지역모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OLPC Korea가 전국을 포괄하는 단체로 자리메김하게 될 2007년 8월, 현재 제주모임이 수행 중인 대부분의 역할과 기능은 전국 모임에 이양되고, 제주모임은 제주특별자치도에 국한된 활동에 주력할 것입니다. 현재 전국 모임으로써 구성 중인 OLPC Korea의 조직 구성도를 참조하십시오.

OLPC Korea 지역 모임이란?

OLPC Korea 제주 모임이 당면한 주요한 과제들 중의 하나는, 제주특별자치도 외 전국 각지에서도 제주도 모임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풀뿌리 시민 모임들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국 3,000여 주민자치센터 또는 마을정보화센터를 기반으로 XO 자치 공동체의 구성과, 각 권역 별로 주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16개의 지역 사무소의 구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범적인 노트북 보급 사업의 진행을 위해 전국의 각 일선 교육청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2008년 신학기에는 시범적으로 최소 250,000대 이상의 노트북이 한국 일부 일선학교에 보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OLPC Korea의 각 지역 모임은 해당 지역에서 노트북 및 관련 기자재의 보급과 관리 지원,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과 현지화, 일선 학교의 노트북 사용 현장 지도, 고장난 노트북의 교체 등, XO 노트북의 사용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요청에 대해, 시간과 재원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도움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단체의 설립 목적은 설립 헌장을 참조하십시오.

각 지역모임은 제주도에서와 같이, 각기 해당 지역의 기업, 정부, 시민 등으로부터 활동비를 후원받아 운영되며, 오픈 소스가 지향하는 바와 같이, 모든 참가자가 곧 개발자가 되며, 생산자가 소비자가 되는 풀뿌리 네트워크의 기초 단위입니다. 머지않은 장래에 다양한 컨텐트, 소프트웨어, 시스템 아키텍처 등이 전국 10,000여 마을 단위 주민 공동체에서 쏟아져 나올 것이며, 이것은 21세기에 마주하는 문화적인 혁명이며, 아예 OLPC 노트북의 키보드에 자리잡은 소스보기 키의 존재 이유이기도 합니다.

OLPC Korea는 이들 최말단 주민자치단체에서 생산 및 유포되는 컨텐트와 뉴스 등이 기존의 언론과 방송 등이 수행하는기능을 상당부분 대체 또는 보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OLPC Korea 재단 또는 협회란?

전술한 바와 같이, 2007년 현재, OLPC Korea 제주모임의 가장 큰 목표는 제주도 이외의 각 광역 자치단체마다 각기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지역 모임이 구성되도록 지원하는 것과 다양한 교육관련 기관, 재단, 협회, 단체들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OLPC Korea 재단의 설립, 그리고 OLPC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설립이 추진 중인 OLPC Korea 재단 또는 협회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한국에서의 오픈소스 이념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화된 활동을 대표합니다. 이사회는 OLPC 지원 기업 컨소시엄의 참여 기업, 기관의 대표자들과 각 광역 자치단체 교육청의 수장, 그리고 일부 시민단체의 대표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지원 기업 컨소시엄의 수익 중 일부와 기업, 시민, 기관 등의 후원금으로 그 운영비를 조달할 계획입니다. 오픈소스가 지향하는 정신과 마찬가지로, 이 재단 또는 협회의 모든 활동, 회계 정보 등은 투명하고, 시장친화적이며, 공개적인 방식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OLPC Korea 재단 또는 협회는 현재 제주도 지역모임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과 과제를 승계하고, 2007년 현재 전국 모임을 이끌고 있는 제주 모임은 다시금 한국 풀뿌리 오픈소스 네트워크의 한 구성요소로 복귀할 것입니다.

OLPC Korea 지원 기업 컨소시엄이란?

우선적으로 구성되고 있는 컨소시엄은 한국에 배포될 천만대 이상의 OLPC 노트북과 50만대 이상의 서버 네트워크를 관리할 기업으로, 기존 IT 및 교육 관련 기업, 기관, 단체들의 컨소시엄 형태로 설립될 것입니다. 이 컨소시엄의 주요한 고객은 교육인적자원부와 각 지역 교육청, 일선 학교 등이 될 것이며, 그 수익중 일부는 OLPC Korea 재단 또는 협회의 운용비로 지원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OLPC Korea는 네 가지 추가적인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든 컨소시엄을 구성 과정에서 일관적인 원칙은 오픈소스 공동체의 정신을 계승하고, 비영리이며, 국가 또는 지역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OLPC Korea는 약 500만대의 초등학생용 OLPC 노트북 (XO-1), 3,000천만대의 청소년 및 일반인용 노트북, 200만대의 리눅스 서버, 4,000만대의 XO 폰, 그리고 1,000만여 XO 스마트폰을 개발 및 보급하려 합니다. 이들 단말기와 서버들은 한국 전역을 포괄하는 완전한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할 것이며, 단말기 사용자가 곧 중계기의 소유자이므로, 웹 접속 또는 음성/화상 통신 비용은 무료 또는 기존 유무선 통신요금의 1/10 수준에서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OLPC Korea는 현재 다섯 가지 각기 상이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으며, 각각의 기업 컨소시엄에 참여할 기업, 기관, 단체 등의 명단은 2007년 8월 중으로 발표됩니다. 아래 컨소시엄들은 각기 상이하고, 독립적이며, 단기적 목표에서 매우 장기적 과제까지 다양한 타임라인/프로젝트 일정을 가질 뿐 아니라, 일부 컨소시엄은 대단히 시험적인 과제에 집중합니다.

노트북 및 서버 관리를 지원하는 기업 컨소시엄

한국에 배포될 XO 노트북과 서버들의 관리, 설정,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기업과 단체 등의 명단은 여기에 게재됩니다.

청소년 및 일반인용 노트북 제작 컨소시엄

청소년 및 일반인을 위해 디스플레이와 키보드의 크기를 확대하고, 디자인을 수정한 노트북 생산을 도모하는 컨소시엄입니다. 개발과 제작에 참여하는 기업과 단체 등의 명단은 여기에 게재됩니다.

XO 폰 컨소시엄

버클리대학의 $10 휴대폰 프로젝트를 수정하여, GSM 대신 WiFi 방식을 채택한 모형입니다. 오픈소스 방식으로 개발 및 배포되며, 초기 판매 가격은 한화 2만원 이내로 통신비용이 제로 수준으로 수렴할 것입니다. 개발과 제작에 참여하는 기업과 단체 등의 명단은 여기에 게재됩니다.

XO 스마트폰컨소시엄

OLPC XO 노트북을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형태로 제작하는 장기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역시 오픈소스 방식으로 개발 및 배포되며, 초기 판매 가격은 $100~150 선으로 예상됩니다. 역시, Wifi 방식으로 통신비용이 부과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개발과 제작에 참여하는 기업과 단체 등의 명단은 여기에 게재됩니다.

전국 통신망 관리 컨소시엄

향후 약 200만대의 서버 및 인터넷 게이트웨이, 약 7천만대의 각종 WiFi/mesh 또는 WiMax/mesh 무선 단말기로 구성될 전국 무선네트워크를 관리 및 운영할 컨소시엄입니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개발과 통신망 관리에 참여하는 기업과 단체 등의 명단은 여기에 게재됩니다.


B4 machines

윤리 강령

OLPC Korea 모임은 오픈소스 공동체 정신에 동의하는 많은 시민들의 자발적 활동과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OLPC Korea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자신이 공헌한 모든 종류의 창작물 또는 번역물에 대해 어떤 종류의 지적재산권도 행사하지 않습니다. 또한, 제공하는 일련의 서비스에 대해 일선 학교로부터 어떤 종류의 보상도 요구하지 않으며, 각종 과제와 업무 추진 과정은 물론, 기부금의 수령과 집행 과정 역시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윤리강령참여와 후원, 회계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이 사이트의 내용은 이 사이트의 컨텐트 안내를, 문의 사항은 연락하기를 이용해 주십시오.

OLPC Korea 임시 대표자 도 영민

Personal tools
  • Log in
  • Login with OpenID
About OLPC
About the laptop
About the tablet
Projects
OLPC wiki
Toolbox
In other languages